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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자회사, 알뜰폰 휴대폰회선 49.9% 점유 '더 쉽고 빠르게'...간편인증 도입한 알뜰폰 "MZ세대가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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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자회사 전체 알뜰폰 시장 점유율 32% 수준
돈 되는 휴대폰회선 점유율만 상승…50% 육박
"알뜰폰 시장 왜곡…시장점유율 제한해야"

 

 


이통통신 3사 자회사의 알뜰폰 휴대폰회선 점유율이 50%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 시장에서 수익이 되는 휴대폰회선 시장을 통신 3사 자회사가 싹쓸이하면서 3사가 장악한 시장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한 알뜰폰 도입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윈회 양정숙 무소속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0월 말 현재 통신 3사 자회사들의 알뜰폰 휴대폰회선 점유율이 49.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0월말 현재 국내 알뜰폰 가입자수는 총 979만9000명에 달해 전체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통신 3사 자회사 점유율은 32.0% 수준이다.

IoT가입자를 제외한 순수 휴대폰회선 가입자는 596만8000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3월(606만5000명) 이후 가입자가 감소하는 추세다.

휴대폰회선 가입자가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도 통신 3사 자회사 가입자수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통신 3사 자회사의 휴대폰회선 가입자수는 2021년 3월 222만7000명에서 10월말 현재 297만5000명으로 20만명이상 늘었다. 시장 점유율은 45.7%에서 49.9%로 상승했다.

통신 자회사는 알뜰폰 시장을 50% 이상 점유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통신 자회사들이 수익성이 낮은 IoT 가입자 보다는 수익이 되는 휴대폰회선 가입자 유치에 치중하면서 시장 왜곡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시장에서는 올해 안에 휴대폰회선의 통신 자회사 점유율이 50%를 넘을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이 때문에 자회사에게 등록조건으로 부여돼 있는 시장 점유율 산정방식을 개선하고 점유율을 제한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양 의원은 "통신 3사 자회사들이 수익이 되는 휴대폰회선 가입자 유치에 주력하면서 결국 시장 점유율이 50% 수준에 이르렀다"며 "통신 자회사들의 브레이크 없는 시장점유를 막기 위해서라도 시장점유율을 50%로 제한하고, 시장점유율 산정방식을 즉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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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통신비, 쏠쏠한 혜택으로 인기몰이 중인 알뜰폰 업계가 가입 문턱을 더욱 낮추고 접근성은 높이며 사용자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매년 가계통신비 인하를 외쳐온 정부도 알뜰폰 돕기에 적극적이다. 내년에도 알뜰폰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이 준비 중인 가운데, 오늘부터는 알뜰폰 비대면 가입 시 민간 간편인증(네이버, 페이코, 카카오페이) 사용이 전면 확대된다.

 


비대면 가입이 중심인 알뜰폰은 지금까지 온라인 본인확인수단으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신용카드만 사용할 수 있었다. 이는 신용카드를 보유한 성인, 공동인증서 활용에 익숙한 이들을 제외하면 알뜰폰 가입 문턱을 높이는 요소로 지적되던 부분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업계 조율에 따라 오늘부터는 모든 알뜰폰 사업자들이 추가로 간편인증 수단을 도입할 수 있다. 올해 일부 사업자들이 규제 샌드박스로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해왔는데 이것이 전면 확대된 것.
현재 국내에는 약 20~30개 정도의 B2C(고객·기업간거래) 알뜰폰 후불요금제 사업자가 있다. 이 중 13일 기준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 중인 알뜰폰 업체는 11개, 페이코 1개, 카카오페이 1개다. 최근 알뜰폰 업계 간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한 만큼 간편인증 도입 업체는 앞으로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소비자 입장에서 간편인증은 공동인증서와 달리 발급과 사용법이 간단하며 유효기간도 2~3년 정도로 길다. 인증 시 휴대폰 앱과 교차 검증이 진행돼 보안성도 높은 편이다.

 


알뜰폰 사업자들도 간편인증 도입은 이득이다. 스마트폰 가격과 이동통신 3사(SKT·KT·LGU+) 요금제 가격이 매년 오르면서 '자급제 스마트폰+알뜰폰 요금제' 조합으로 통신비를 아끼려는 젊은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초기에 형성된 '알뜰폰은 이통 3사 대비 통신 품질이 낮다' 같은 오해들이 해소되면서 요즘은 이전과 달리 젊은층이 먼저 알뜰폰 가입을 알아보는 분위기다.

 

특히 알뜰폰의 주 고객층으로 떠오른 20~30대 MZ세대는 간편인증 선호 경향이 뚜렷하다. 페이코에 따르면 페이코 가입자 전체의 70% 이상이 2030일만큼 젊은 사용자 비중이 높다. 네이버 인증서도 가입자 절반 이상이 이에 해당한다. 규제 샌드박스로 네이버 인증서를 조기 도입한 미디어로그의 U+알뜰모바일은 지난달 도입한 페이코 인증까지 더해 약 65%의 가입자가 간편인증을 활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정부의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증을 받은 네이버, 페이코는 알뜰폰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반면 카카오페이는 아직 미온적인 입장이다. 현재 카카오페이 인증을 사용 중인 알뜰폰 업체는 스테이지파이브의 핀다이렉트샵 한 곳인데, 스테이지파이브는 카카오 계열사다. 당분간은 네이버 인증서, 페이코가 알뜰폰의 주요 간편인증 수단으로 널리 확산될 전망이다.
또 최근 다양한 업체들이 추가로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인증 수단들이 알뜰폰 및 온라인 플랫폼 가입에 적용될 것임을 예상해볼 수 있다.

 


한편 알뜰폰 가입 문턱을 낮추기 위한 업계의 노력은 이전부터 계속됐다. 알뜰폰은 앞서 언급했듯 비대면 가입이 기본이다. 이통 3사와 달리 오프라인 판매점 수도 적다. 반면 B2C 알뜰폰 업체는 수십곳에 달해 처음 알뜰폰에 가입하려는 이들은 어디서 어떤 업체 요금제에 가입하는 게 좋을지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각 업체 간 요금제 비교를 쉽게 도와주는 사이트부터 신속한 비대면 개통을 돕는 업체들의 개별 서비스 지원까지 알뜰폰 가입 채널 및 접근 방식은 점점 다변화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로는 '알뜰폰허브'와 '모요'가 대표적이다. 알뜰폰허브는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공동 구축한 플랫폼으로 △데이터 △음성 △가격대 △휴대폰 종류 등의 맞춤형 옵션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검색해볼 수 있다. 올해 8월 서비스를 오픈한 모요는 알뜰폰허브를 개선한 민간 플랫폼으로 △유심 무료 △데이터쉐어링 등 보다 세분화된 요금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프라인에는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KMVNO)가 서대문구에서 운영하는 '알뜰폰스퀘어'가 있다. 알뜰폰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가입 방식 등을 안내받고 싶은 이들을 위해 운영되는 곳이다. 요금제 추천을 포함해 즉시 개통도 지원한다. KMVNO와 알뜰폰 '리브엠'을 운영 중인 KB국민은행은 2022년 알뜰폰스퀘어 2호를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또 알뜰폰 개통에 필수인 유심카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업체들은 편의점에서 유심카드를 판매하기도 한다. 또 구입한 유심카드는 즉석에서 온라인 셀프개통까지 가능하도록 해 2~3일 이상 걸리던 유심카드 배송단계를 간소화했다. 아예 유심카드를 원하는 시간에 직접 배송해주기도 한다.
과기정통부와 업계 안팎의 노력으로 국내 알뜰폰 가입자는 매년 증가세다. 지난해 12월 900만개를 넘은 국내 알뜰폰 회선은 올해 11월 1000만개를 돌파하며 순항 중이다. 알뜰폰에 대한 인식과 정책 지원 수준도 매년 개선되면서 2022년 가입자 증가 속도는 올해보다 더욱 빠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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