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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기업 90% "물류 정상화, 내년 하반기 이후 가능할 것" "내년도 물류비 부담 걱정, 수출입 기업 90%"...정부, 국제운송비 해외현지물류비 등 지원사업 12월말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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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부품업체 A사는 내년 수출이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물류비가 걱정이다. 이미 올해에도 운임 급등으로 물류비가 크게 늘었다. A사 관계자는 “시장이 불확실한 상황이라 수출 단가에 물류비를 어느 정도 반영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수출입 기업 300개 사를 대상으로 ‘2022년 수출입 물류 전망과 기업의 대응과제’를 조사한 결과 10곳 중 9곳은 내년에도 물류비 부담을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12일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내년 수출입액 대비 물류비 비중 전망을 묻는 질문에 응답 기업의 91%는 ‘올해와 비슷(48%)하거나 증가(43%)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9%에 불과했다.

 

 

“물류 정상화, 내년 하반기 이후” 91%

내년에도 수출입 물류비 상승이 지속될 경우 가장 큰 어려움으로 ‘영업이익 감소’(54%)가 꼽혔다. 이어 ‘제품의 가격경쟁력 저하’(17%), ‘해외거래처 감소’(12%), ‘보관 등 비용 증가’(12%) 등이었다.

수출입 물류난이 정상화되는 시기에 대해 ‘2022년 하반기’ 응답은 44%, ‘2023년’은 41%였다. ‘2024년 이후’도 6%가 나왔다. ‘2022년 상반기’는 9%에 그쳤다.

 

 

‘물류난 대응 계획 수립 여부’에 대해선 ‘이미 수립했거나 수립 중’이라 답한 기업은 39%인 반면 61%는 ‘아직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물류난 대응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이유로는 50%가 ‘시장의 불확실성 때문’이라 답했다. 이어 ‘정보 부족’(16%), ‘자금 부족’(8%) 순으로 나타났다. 내년도 수출입에서 물류난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선 33%가 ‘미주’를 꼽았고, 이어 ‘유럽’(27%), ‘동남아’(14%), ‘동북아’(8%) 순이었다.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운임 등 물류비 및 금융 지원 확대’(4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선박·항공 공급 확대’(23%), ‘항만 적체 완화 및 컨테이너 확보 지원 확대’(16%), ‘선복 지원 확대’(8%) 등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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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덕호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최근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로 글로벌 수출입 물류난이 상당 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기업 차원 대응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의 물류비 지원 등 단기 처방뿐 아니라 선박·항공 공급 확대 등 중장기적인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수출, 중국·미국에 40% 이상 집중”

한편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우리나라 수출입 집중도 국제비교와 시사점’을 발표했다. 모든 품목 또는 지역 시장점유율을 제곱해 합한 값인 ‘허핀달-허쉬만 지수’를 이용해 한 나라의 수출과 수입이 특정 품목이나 특정 국가에 집중된 정도를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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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한국의 수출과 수입의 품목집중도는 G7(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국가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2020년 기준). 한국의 수출 국가집중도는 캐나다 다음으로 높았으며, 수입의 국가집중도는 캐나다와 일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출의 40% 이상이 중국(25.9%), 미국(14.5%)에 집중돼 있다.

또 한국의 2대 주력 품목 국가집중도를 분석한 결과 전기기계장치・기기(반도체·배터리 등) 수출입의 국가집중도는 미국·일본·중국 등 경쟁국보다 높았다. 도로주행차량(자동차·자동차부품 등) 수출입의 국가집중도 역시 독일·일본·중국보다 높은 수준으로 분석됐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한국 수출입이 특정 품목에 크게 의존하고 주력 산업의 수출입 시장이 일부 국가에 집중돼 다른 경쟁국들보다 대외 충격에 더 취약한 것이 사실”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미·중 무역전쟁 같은 대외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무역시장 다변화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국내 수출입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2022년 수출입 물류 전망과 기업의 대응과제’를 조사한 결과, 내년 수출입액 대비 물류비 비중 전망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기업의 91.2%는 ‘올해와 비슷(47.8%)하거나 증가(43.4%)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반면,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8.8%에 불과했다.
실제로 글로벌 해운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작년 4월 850선에서 올해 11월 4560선으로 5.4배 증가했다. 대한상의는 “최근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으로 해외항만・내륙운송 적체가 심화될 경우 운임지수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내년에도 수출입 물류비 상승이 지속될 경우 ‘영업이익 감소’(54.3%)가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업들은 응답했다. 이어 ▲제품의 가격경쟁력 저하(16.7%) ▲해외거래처 감소(11.7%) ▲보관 등 비용 증가(11.7%) 등으로 나타났다.
수출입 물류난이 정상화되는 시기에 대해서 대부분 기업들은 내년 하반기 이후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상화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는 “선복량 증가, 항만 하역 대기시간 감소 등 공급 측면에서 문제가 서서히 해소되고 있어 내년 상반기부터 병목현상이 완화되다가 하반기에는 물류난이 정상화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들은 내년에도 수출입 물류난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물류난 대응계획 수립 여부’에 대해서는 ‘이미 수립했거나 수립중’이라고 답한 기업은 39%인 반면, 61%는 ‘아직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이유로는 50.3%가 ‘시장의 불확실성 때문’으로 답변했으며, ‘현재 대응으로 충분하며 별도 계획이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12.3%였다.
‘내년에도 올해와 같이 수출입 물류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될 경우 애로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기업의 38.7%가 ‘운임 등 물류비 급등’을 꼽았다. 이어 ▲선박・항공 확보 애로(21.0%) ▲컨테이너 부족(17.7%) ▲해상운송 지연(16.7%) 등이 지목됐다. 내년도 수출입에서 물류난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기업들의 32.7%가 ‘미주’를 꼽았다.
수출입 물류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응답기업의 39.7%가 ‘운임 등 물류비 및 금융 지원 확대’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선박・항공 공급 확대(23.0%) ▲항만 적체 완화 및 컨테이너 확보 지원 확대(16.0%) ▲선복 지원 확대(8.0%) ▲물류정보 제공 강화(8.0%) ▲장기운송계약 등 운송계약관행 개선(3.3%) 등을 요청했다.
서덕호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최근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로 글로벌 수출입 물류난이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기업 차원의 대응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는 물류비 지원 등 단기 처방뿐만 아니라 선박・항공 공급 확대 등 중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에서는 물류난을 겪고있는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국제운송비, 해외현지물류비 등을 지원하는 ‘2022년도 물류 전용 수출바우처사업’에 대한 기업 모집을 12월말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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