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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일본 '라인' 중심으로 NFT 사업 확장 속도…자체 전략도 논의 중 메타버스 판 키우는 SKT, 이프랜드 내 NFT 마켓 연다

이모아(issue more more) 2022. 4. 13.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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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일본 '라인'을 중심으로 글로벌 대체 불가능 토큰(NFT)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13일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열린 '네이버 밋업(NAVER Meetup)' 행사에 참석해 "(NFT와 관련해) 구체적인 사업 전략을 마련 중"이라면서도 "(NFT 사업에 대한) 투자는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네이버는 일본 라인을 통해 블록체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라인은 지난 2018년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 '링크체인'과 암호화폐 '링크'를 출시하고, 자체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해 왔다. 특히 암호화폐 '링크'는 간편결제 서비스 '라인페이'에 탑재돼 결제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는 상태다.
블록체인 업계의 트렌드로 떠오른 NFT 사업도 준비 중이다. 라인 미국 법인 라인넥스트는 최근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 출시를 예고하고, 올해 2분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개발 마무리에 한창이다. 도시는 기업과 개인 창작자가 NFT를 제작하고 거래할 수 있는 NFT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글로벌 180개국에 8개 언어로 지원될 예정이다.

이날 최 대표는 업계 후발주자인 '도시'의 사업 전략 등에 대한 질문에 "투자를 결정했지만 구체적인 사업 전략은 마련 중"이라며 "기본적으로 라인은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두고 활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도시'가 국내 시장을 위한 NFT 사업이라기보다는 글로벌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NFT 사업이 될 것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그는 "(네이버가) 국내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플랫폼 위상 영향력 크기 때문에 (블록체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규제나 등을 신중하게 보고 있다"며 "도시의 경우 라인에서 열심히 할 것이고, 우리(네이버)는 나름대로 NFT 활용 사례를 볼 예정이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링크나 NFT가 접목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다 열려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제페토 입장에서 글로벌 전체 시장을 놓고 어떤 플랫폼과 붙는 게 가장 좋은지는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며 "라인도 당연히 후보지 중에 하나지만 다양한 NFT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그 면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대표는 이날 메타버스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트랜드 안에서 인터넷 기업이 주목하는 것은 '인터넷 공간에서 무엇을 하는 것인가'인데 자신감이 생겼던 것은 글로벌 기업 전체를 보더라도 네이버와 같은 커뮤니티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가 있는 기업, 검색과 접목해서 UGC(이용자생산콘텐츠)라는 것으로 만들어 낸 기업도 우리밖에 없다"며 "이 시장(메타버스 시장)에서 네이버가 강점이 있다고 느낀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이 연내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 NFT(대체불가토큰) 마켓플레이스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소품, 아바타, 의상, 공간 등을 개인이 제작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를 도입한다.
SK텔레콤은 3D 그래픽 플랫폼 전문 개발사 모프인터랙티브와 전략적 협력 및 지분 투자 계약을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체결한다고 13일 밝혔다.
모프인터랙티브는 메타버스 관련 핵심 기술을 보유한 유니티 기반 3D 전문 개발사로 이프랜드 런칭 초기부터 SK텔레콤과 협력해온 핵심 파트너다. 투자 금액 및 지분은 양사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다.
SK텔레콤은 모프인터랙티브와 업무 협약을 통해 이프랜드의 핵심 기능들의 개발 속도를 높여 신규 도입 예정 기능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연내 이프랜드에 △게이미피케이션 도입 및 커뮤니티 기능 강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아바타·랜드(공간) 제작 플랫폼 제공 △경제시스템 도입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 사용자들이 주사위, 다트와 같은 소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가위바위보 등 다수가 참여 가능한 미니게임도 선보이는 등 게임 요소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이프랜드 이용자가 직접 아바타 코스튬·랜드(공간)를 제작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오픈형으로 제공해 원하는 의상이나 아이템을 제작해 아바타 등을 꾸밀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연내 NFT 마켓플레이스를 런칭해 이프랜드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를 도입한다. 더 나아가 유명 IP(지식재산권)와 협력해 프리미엄 아바타, 의상, 공간 등을 구매하거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 CO(컴퍼니)장은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 및 3D 개발 전문 역량을 가진 모프인터랙티브와의 투자 협력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 및 오픈플랫폼 등 더 많은 즐길거리를 본격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메타버스 관련 유수의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하며 세계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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