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페이스북 메타버스 힘 싣는다…새 사명은 '메타' 회사명 '메타'로 변경하는 이유는?...손상된 이미지 회복 가능할까

반응형

마크 저커버그, 28일 열린 '커넥트 콘퍼런스'에서 단독 발표
메타버스 위한 인력 1만 명 유럽서 채용 예정, 관련 하드웨어 개발에 전념
내부고발로 손상된 이미지 회복 가능할지는 의문

 

 

 

글로벌 최대 SNS 업체인 페이스북이 메타버스에 힘을 싣고자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28일(현지시각) 밝혔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페이스북 커넥트 2021이라는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우리 정체성에 관해 많이 생각해왔다"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나는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여겨지기를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메타버스는 가공과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오큘러스 등을 비롯한 가상현실 서비스에 주력해 왔다. 새로운 로고는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을 하고 있다. 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이 회사의 간판 SNS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이제는 메타란 우산 아래로 들어갈 전망이다.

저커버그 CEO는 "메타버스가 공상과학소설처럼 들린다면서도 이는 스마트폰이 가져온 모바일 인터넷의 계승자"라면서 "미래에는 모바일 기기가 더 이상 초점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공간을 넘나들며 지인들과 이야기하는 자신의 아바타를 소개하기도 했다. 회사측은 메타버스가 비디오게임과 피트니스, 업무 등에 도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구글과 유사하다는 평가도 있다. 앞서 구글은 지주회사 알파벳을 만들고 자율주행 드론 통신 등을 연구한 바 있다. 알파벳 아래 구글을 두는 구조다. 페이스북은 별도 지주사를 설립하지는 않았지만, 향후 메타버스 영역을 하나의 독립된 사업구조로 끌고갔다는 위상이다.

 

 

마크 저커버그는 기존 브랜드가 "미래는 고사하고 현재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대표하지 못한다"라며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 기업인 페이스북이 28일(현지 시간)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변경

페이스북은 소셜 미디어를 넘어 가상현실(VR)과 같은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더욱 '포괄적인' 이름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기존에 운영하던 개별 플랫폼 이름이 바뀌진 않으며 이를 소유한 모회사 명이 변경되는 것이다.

이런 행보는 전직 직원의 내부 폭로로 페이스북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나왔다.

내부고발자 프랜시스 하우겐은 회사가 "안전보다 이익"을 앞세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2015년 구글은 모회사인 '알파벳'으로 회사 재편을 했지만, 그 이름이 잘 알려지진 않았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가상 환경에서 사람들이 VR 헤드셋을 사용해 게임하고, 일하고,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세계인 메타버스를 구축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이름을 발표했다.

그는 기존 브랜드가 "미래는 고사하고 현재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대표하지 못한다"라며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메타 로고

반응형

이어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보이기를 바라며, 우리가 구축하고 있는 것에 우리의 일과 정체성을 두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우리는 이제 비즈니스를 애플리케이션 제품군과 미래 플랫폼용이라는 두 가지 부문으로 나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을 포괄하고, 우리가 누구이고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반영하기 위해 새로운 회사 브랜드를 채택해야 할 때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 본사에서 엄지손가락을 위로 치켜세우는 '좋아요' 로고를 파란색 '시그마(무한대) 기호' 모양으로 교체한 새로운 로고도 공개했다.

저커버그는 시간이 지나면 '메타'라는 새로운 이름이 앞으로 현 페이스북의 일부 역할을 대체하리라고 봤다.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된다는 뜻이다.

'메타'라는 단어는 '저 너머(beyond)'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메타버스는 VR의 한 버전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앞으로 이 개념이 인터넷의 미래가 된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메타버스에 있는 사람들은 컴퓨터 대신 헤드셋을 사용하여 모든 종류의 디지털 환경을 연결하는 가상 세계에 들어간다.

가상 세계가 직장, 놀이, 콘서트에서 친구 및 가족과의 사교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에 활용되리라는 기대감이 있다.

미 증시에서 거래되는 페이스북 주식은 12월 1일부터 주식호가시스템 심볼이 'MVRS'로 바뀐다.

유출 문서

페이스북은 앞서 명성에 여러 차례 타격을 입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날 페이스북이 팬데믹 기간 동안 정책 입안자들에게 백신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전 직원 하우겐이 언론에 유출한 내부 문건을 토대로 한 폭로 중 가장 최근에 나온 보도다.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의 10대 정신건강 악영향 사실을 알고도 가만히 있었으며, 미국 외 지역의 자사 플랫폼에서 혐오 발언을 삭제하느라 애를 먹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저커버그는 "유출된 문서들을 선별적으로 뽑아내서 우리 회사에 오명을 씌우려는 조직화된 활동"이라고 반박했다.

BBC 분석: 제임스 클레이턴, 북미 테크놀로지 기자

회사 이름을 짓는 일은 어렵다. 저커버그는 그리스어로 '저 너머'라는 의미의 단어를 선택했다고 말한다.

이것은 또한 그가 만들고자 하는 온라인 가상 오아시스인 '메타버스'를 암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그들을 '메타'라고 부르도록 하는 데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현 타이밍에서는 이것이 페이스북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에서 벗어나기 위한 리브랜딩 작업처럼 보인다. 비평가들은 페이스북이 이 같은 일을 한 것은 페이스북 브랜드 자체가 독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그 회사가 계속 페이스북이라고 불릴 가능성도 있다.

둘째로, 메타버스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저커버그는 장기적인 상품임을 강조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메인 제공 상품과 전혀 관련 없는 이름을 쓰는 건 조금 이상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대부분 수익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에서 나온다.

세 번째로, 우리는 다른 빅 테크들의 리브랜딩이 실패한 전례를 안다. 2015년 구글이 자체 브랜드를 '알파벳'으로 바꿨지만 이를 언급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분명한 것은 저커버그의 관심사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운영이 아니라는 점이. 그는 새로운 온라인 세계, 가상 현실 창조에 관심이 있다. 그의 소셜 미디어 운영 방식에 대해 이어졌던 비판은 점점 줄긴 할 것이다. 이러한 조정 과정들은 그가 더 관심을 두는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게 해 주리라고 본다.

그런 면에서 이번 행보가 타당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여기에 맞춰 따라갈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새 기업명 '메타(Meta)',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용어로만 사용할 방침이다 

페이스북이 기업 이름을 ‘메타(Meta)’로 바꿨다. 메타버스(Metaverse) 사업에 주력하기 위해서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Instagram)'이나 '왓츠앱(WhatsApp)'처럼 소셜미디어 플랫폼 용어로만 사용할 계획이다.

기업명 변경 발표와 더불어 향후 5년간 유럽에서 메타버스 개발자 약 만 명을 채용하기로 했고, 메타버스 장치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미 뉴욕타임스, 영국 BBC 등 주요 외신이 28일(현지시각) 일제히 보도했다. 페이스북 측은 메타버스 관련한 윤리 연구 기금도 조성했다. 그러나 기업명 변경이 내부 고발자로 얼룩진 이미지를 회복할지는 미지수다.

28일(현지시각) 페이스북은 VR·AR 연례 행사인 ‘커넥트 콘퍼런스’를 열고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발표했다.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90분 동안 페이스북이 출시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발표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회의실 형태인 ‘호라이즌 워크룸’, 가정용 메타버스 ‘호라이즌 홈’, 광장으로 쓸 수 있는 ‘호라이즌 월드’를 주로 소개했다.

 

◆ 저커버그, "메타버스는 인터넷 다음 단계"

'커넥트 콘퍼런스'에서 직접 가상현실 참여 중인 저커버그 

마크 저커버그는 이날 메타버스 개념부터 소개했다. 그는 "메타버스는 손쉽게 시공간을 초월해 멀리 있는 사람과 만나고, 새롭고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인터넷 다음 단계(the next chapter for the Internet)'”라고 소개했다. 

그는 “미래에는 출퇴근할 필요 없이 메타버스에서 일을 하고, 친구와 콘서트장에서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먼 곳에 있는 사람과 지금 함께 있다고 느끼는 존재감은 소셜 테크놀로지의 궁극적 목표다”고 덧붙였다.

저커버그는 “우리는 메타버스를 위한 장비 개발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며 “성능도 좋고, 보기에도 좋으며, 무게까지 가벼운 기기를 만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내년엔 새로운 VR 헤드셋 신제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페이스북 VR 기기 '오큘러스(Oculus)'도 브랜드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 페이스북 증강 및 가상현실 앤드류 보스워스(Andrew Bosworth) 부사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내용을 밝히고, “앞으로 몇 개월 동안 페이스북의 모든 관련 제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메타로 바꾸는 것을 점진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측은 메타버스 구축을 위해 향후 5년 내 유럽에서 기술 인력 약 만 명을 채용하기로 했다고 지난 16일 BBC 등 유력 외신이 보도한 바 있다. 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 보도에 따르면, 2025년까지 메타버스 관련 시장 규모는 최소 820억 달러(한화 약 96조 원)일 전망이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메타버스 시장을 노리고 있다.

 

◆ 내부고발로 얼룩진 이미지, 회복 가능할까?

최근 페이스북은 알고리즘 해악성을 알면서도 수익을 위해 방관했다는 비판을 거세게 받았다. 

페이스북 내부고발자 프란시스 하우겐(Frances Haugen)

미국 CNN,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 내부고발자 프란시스 하우겐 (Frances Haugen)이 지난 5일 미 상원 통상·과학·교통위원회 산하 소비자보호·제품안전·데이터보안 소위원회 청문회에서 페이스북 알고리즘의 부적절성을 폭로한 바 있다.

페이스북이 가짜 뉴스와 혐오 게시물을 퍼뜨리는 채널이 된 것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미 정치권의 움직임까지 거세졌다. 진보 성향의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즈(Alexandria Ocasio-Cortez) 뉴욕주 하원의원은 29일(현지시각) 자신의 트윗에 "이 회사는 민주주의에 암적인 존재"라며 "권위주의 정권을 활성화하고 시민 사회를 파괴하기 위한 세계적인 감시 선전 기계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국내에서도 페이스북이 얼굴인식 AI 개발에 필요한 개인 데이터를 충분한 동의 없이 수집한 바 있다. 개인정보위는 이를 위법이라고 판단해 과징금 64억4천만원을 지난 8월 부과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지난 9월 27일 윤리적인 메타버스 관련 외부 연구활동을 위해 5천만 달러(한화 약 592억 원)를 2년간 조성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에서의 안전, 윤리, 책임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대, 홍콩대, 미국 하워드대, 싱가포르대 등이 지원 대상이다. 서울대는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안수미 “내가 2500억 부동산 사기? 그랬으면 람보르기니 타고 다녔다” 진작 해외로 도망갔을

개그맨 안수미가 2500억원 기획부동산 사건에 연루됐다는 보도에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28일 YTN은 2500억원대 기획부동산 사기 사건과 관련해 걸그룹 A씨도 피해를 입었으며, 해

hoonseu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