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2022회계연도 4분기 및 전체 실적 발표
매출액 40억9천990만달러‧영업익 10억6천360만달러 기록
글로벌 화상회의 솔루션 기업 줌(Zoom)이 2022회계연도 4분기 및 전체 실적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줌은 총 40억 9,990만 달러의 매출을 거두며 전년 대비 55% 성장했다. 2022회계연도 4분기 매출은 10억 7,14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2022회계연도 4분기 아태지역 매출 성장 속도는 전체 매출 대비 빨랐다. 지난 분기 아태지역 매출은 1억 5,500만 달러(전체 매출의 14.4%)로, 전년동기 1억 1,800만 달러(전체 매출의 13.3%)에서 31.4% 성장했다. 줌은 지난 분기 아태지역에서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돕는 ‘줌 룸(Zoom Rooms)’을 3,300개 이상 도입해 지역 내 최대 규모의 ‘줌 룸’ 계약을 체결했다.
2022회계연도 4분기 글로벌 실적은 새로운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 확장이 매출 증가의 동력으로 작용했다. 지난 12개월 간 매출 10만 달러 이상 기여한 고객은 2,725곳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66% 증가했다. 또한, 직원 수 10인 이상 기업 고객은 전년동기 대비 약 9% 상승한 50만 9,800곳이다.
줌은 2023 회계연도에는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기술로 줌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장 진출을 확대할 예정이다.
줌은 2021년 매출액 40억9천990만달러, 일반회계기준(GAAP) 영업이익 10억6천36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2일 발표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20년 대비 각각 55%, 61% 증가했다.
4분기 아‧태지역 매출 성장이 크게 늘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지난 분기 해당 아‧태지역 매출은 1억5천500만달러로 전체 매출의 14.4%를 차지했다. 이는 2020년 4분기(1억1천800만달러) 대비 31.4% 성장한 셈이다.
줌 관계자는 "지난 분기 아‧태지역에서 3300개 이상의 줌 룸(Zoom Rooms) 계약을 체결했다"며 "특히 일본의 제조기업 릭실(LIXIL)그룹은 지난 분기 줌 폰(Zoom Phone) 라이선스 1만 개를 추가로 도입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고객사 확보와 기존 고객 확장도 매출 증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연 매출 10만달러 이상을 기록한 고객사는 2천725곳을 기록해 전년 대비 66% 늘었고, 직원수 10명 이상인 고객사는 50만9천800여곳으로 9% 증가했다.
줌 관계자는 "올해 클라우드 기반 기술로 줌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미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시장 진출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